2014년 2월 6일 목요일

코드잘 짜기

1. 설계는 프로그래밍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2. 만들려는 것을 그림으로 그려라
3. 80%의 머리를 쓰면 20%의 비용이 절약되고 20%의 머리를 쓰면 80%의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4. 프로그램 개발 속도를 좌우하는 것은 사람수도 잡다한 지식도 아닌 기본적인 문법이다.
5. 모듈적(Component)으로 개발하고 다른 시스템에 대한 영향은 최대한 줄여라
6. 메모리 문제는 메모리 관리를 고려해야 발생하지 않는다( pool, smart_ptr )
7. 기본적인 규칙은 지켜라. 특히 CQS(command query separator)는 특히 중요하다.
8. NVI(non virtual interface)는 매우 유용하다.
9. 개발을 위한 개발 환경을 만들어라. Log System, Bug Traps(LIB X), Reload 등의 기능들은 유용하다.
10. 버그의 85%는 잘못된 읽기와 쓰기 그리고 알고리즘에서 나온다( 트랩을 설치하자 )
11. C++ 에서 meta programming(template), pure programming(functor - pure function)은 능률을 높이고 버그를 줄여준다.
12. 데이터와 컨트롤 객체(interface)는 분리하라.
13.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사용하는 기법은 언제든지 내가 만드는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 있다. - 이벤트 드리븐, 데이터지향 드리븐, 파이프라인, 메세지드리븐 아키텍쳐, 가비지컬렉션 등
14. 버그를 유발할만한 데이타라면 코드가 아닌 데이터로 만들고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컨트롤하도록 하라.
15.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라.
16. 자기자신이 만든 코드를 기억하기 힘들고 사용하기 힘들다면 남들이 이해할 것이란 확신을 가지지 마라.
17. 파이프라인, 컴포넌트 레이아웃 등의 기법은 버그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18. 코드는 반드시 재사용하도록 만들고 고려한다.
19. 코드가 주석이며 코드로는 이해하기 힘든 곳은 반드시 주석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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